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해결 촉구, 국회 앞 기자회견
상태바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해결 촉구, 국회 앞 기자회견
  • 운판(雲版)
  • 승인 2022.10.21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한 수사는 공염불, 검찰로 넘어가지 않는 폭행 수사
폭행 배후로 의심받는 자승 전원장의 국회 로비
모르쇠로 일관하는 조계종 총무원

봉은사 특수집단폭행이 일어난지 두 달이 지났지만 무엇하나 속시원하게 밝혀진 것도 없고 처리된 것도 없다. 백주 대낮에 사람을 폭행한 무자비한 모습은 현장에서 1인 시위 중이던 불광사 신도가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9시 공중파 뉴스에서도 다루면서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왔다. 맞은 사람도 분명하고 때린 자들도 분명하다. 누군지 알아보지 못한다는 변명도 불가능하다. 현장에 함께 있던 경찰은 사건 당일 폭행 가담자들 가운데 2명을 특정하여 이미 조사를 마쳤다고 알려지고 있다. 폭행당한 박정규부장은 병원 입원 치료를 마친 뒤 강남서에 출두하여 피해자 진술조사를 했다. 이토록 사실관계가 단순한 이 사건이 지금까지도 경찰에 묵혀있다. 강남경찰서는 이 사건을 검찰에 넘기지 않고 있다.

10월 21일 금요일 오전 11시, 폭력사건을 처리해야 할 경찰의 직무유기를 바로잡기를 국회에 요구하는 ‘8·14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대책위원회’와 ‘교단자정센터’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현장에서 폭행을 직접 목격한 경찰은 폭행 가담자를 구속수사 하기는커녕 검찰송치를 이유없이 계속 미루고 있다. 경찰의 이상한 행보에 덧붙여 일부 국회의원들은 폭행의 배후로 의심되는 강남원장 자승 스님의 초대를 받아 봉은사를 방문하고 로비를 받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나서서 경찰의 직무유기를 감시하고, 반사회적 범죄에 대한 투명한 조사와 신속한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를 향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구했다.

-. 민주국가 한국사회에서 집단폭력은 엄단되어야 한다. 경찰은 집단폭행 사건 승려들을 지금이라도 구속 수사하라

-. 국회는 경찰의 직무유기를 지적하고, 검찰로 신속히 송치하도록 행동하라.

-. 조계종단은 대국민 참회를 발표하고, 가해 승려들에 대한 징계조치와 재방방지 약속을 발표하라.

-. 조계종단은 봉은사 주지 등 사건 책임자에 대한 인사조치를 실시해라.

이날 기자회견에는 불력회 박종린 대표법사, 대불련동문행동 현병근 상임대표, 정의평화불교연대 이지범 사무총장, 유튜버 윤덕만(부산), 조계종을 사랑하는 불자모임 김종연 대표,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의 손상훈 원장과 김보한 사무국장, 김석규 감사, 동국대학교 민주동문회 차한선 사무국장 등과 빅정규 부장 등 조계종 민주노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상훈 박종린 두 사람은 국회 천준호 국회의원 사무실을 방문하여 다음주 마지막 종합국정감사 시 경찰청 신속수사 및 검찰송치 요청을 위해 애써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을 김제식 비서관과 미팅하며 전달했다.

‘8·14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대책위원회’는 지난 8월 26일 불교시민사회단체 회의를 통해구성을 결의하고, 8. 31일, 폭력 사건 현장인 봉은사 일주문 앞에서 출범한 단체다. 이날 기자회견과 강남경찰서 항의방문을 통해 경찰의 직무유기를 규탄하고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바 있으며 책임자 처벌과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해왔다. 현재 대책위 참여단체는 정의평화불교연대(김광수), 신대승네트워크(이은래),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손상훈), 종교와젠더연구소(옥복연), 대불련동문행동(현병근), 불력회(박종린), 조계종을 사랑하는 불자모임(김종연), 조계종 민주노조(박용규) 등이다.

(기자회견문 전문)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규탄 및 해결을 촉구한다

 

온 국민이 지켜본 강남 승려들의 무자비한 집단폭행

지난 8월 14일 조계종의 직영사찰인 강남 봉은사 앞 대로변에서 발생한 승려들의 특수집단폭행 사건은 21세기 한국사회에서 있어서는 안 될 사건이 발생하였다. 조계종단으로부터 해고당한 재가불자의 1인 시위를 다수의 승려들이 동원되어 집단폭행하고 똥물을 투척하는 등의 어이없는 폭행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은 당일 모든 방송사를 통해 적나라하게 폭행장면이 보도가 되어 불자 뿐만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지켜보았다.

무기력한 경찰과 계속되는 직무유기는 범죄

사건 당시 현장에는 10여명이 넘는 경찰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집단폭행을 막지 못했다. 또한 112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폭행승려들을 현장 체포하지도 않았으며, 구속 수사도 하지 않았다.

더구나 피해자보다 가해자조사를 먼저 하는 등 추석 전에 신속하게 검찰에 송치한다던 경찰은 사건발생 2달이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뚜렷한 이유 없이 검찰 송치를 안하고 있다. 이는 사건 당일 무기력한 경찰에 의해 집단폭행이 자행된 것처럼 경찰의 직무유기라고 규정할 수 밖에 없다. 또한 경찰과 종교와의 유착에 의한 봐주기식 수사라는 의혹을 피할 수 없다. 경찰은 지금이라도 온 국민이 지켜본 충격적인 사건에 대해 대국민 브리핑과 함께 검찰에 기소 송치할 것을 촉구한다.

사건조사 조차 손 놓고 있는 조계종단

조계종 호법부는 봉은사 기획국장 지오 승려 1명에 대한 출석조사 외에 아무런 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 새로운 총무원장 취임에 따른 부실국장 임명도 모두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사건담당자 조차 정하지 않고 손놓고 있다.

조계종단은 승려가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유감표명 등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고 있다. 새롭게 출범한 총무원도 집단폭행 세력의 눈치를 살피며 유야무야 사건이 잊혀 지기를 기다리는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정작 폭행 가해자 승려들은 반성의 모습이 전혀 없으며, 심지어 불교박람회, 봉은사 회주 걷기행사에 참여하는 등 폭행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국회와 폭행세력과의 수상한 거래

불교단체 대책위와 조계종 노조는 행정안전위원회 등 국회 관련 상임위를 상대로 국정감사에서 봉은사 폭행의 반사회적 사건에 대한 질의를 요구했으나 어떠한 것도 반영되지 않고 있다. 왜 봉은사 소속 승려가 아닌 사람들이 몰려와 집단폭행을 하게 되었는지? 경찰은 왜 구속수사를 안했으며, 검찰에 송치를 미루고 있는지? 국회가 확인을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정작 국회쪽에서 들리는 이야기로는 행안위, 문광위 등 위원장 및 여야간사 국회의원들이 각각 봉은사 회주 초청을 받아 봉은사에서 오찬을 했다고 한다. 그 자리에서 전국의 불교관련 예산을 본인과 협의해 달라, 봉은사 사건에 대해 미리 협의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한다. 사건 당시 동원되어 직간접적으로 집단폭행에 가담한 승려들의 은사가 봉은사 회주로, 집단폭행의 배후로 의심받고 있는 사람에게 로비를 받았다는 것인가?.

이게 사실이라면 봉은사 회주는 국회와 조계종단을 농락한 사건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조계종단 법적 대표자인 총무원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별 승려가 불교관련 국가예산을 좌지우지 하려고 한 것이며, 본인의 상좌들이 개입한 특수집단폭행 사건을 무마하려 국회를 상대로 로비를 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봉은사에 초청받아 방문한 관련 국회의원들은 이런 의혹에 대해 공식 답변을 해야 할 것이다.

<8.14.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대책위원회>는 국회까지 찾아와 호소한다

-. 민주국가 한국사회에서 집단폭력은 엄단되어야 한다. 경찰은 집단폭행 사건 승려들을 지금이라도 구속 수사하라

-. 국회는 경찰의 직무유기를 지적하고, 검찰로 신속히 송치하도록 행동하라.

-. 조계종단은 대국민 참회를 발표하고, 가해 승려들에 대한 징계조치와 재방방지 약속을 발표하라.

-. 조계종단은 봉은사 주지 등 사건 책임자에 대한 인사조치를 실시해라.

 

2022년 10월 21일

8.14.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대책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