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 시민집회, 봉은사 승려폭력 규탄
상태바
10차 시민집회, 봉은사 승려폭력 규탄
  • 운판(雲版)
  • 승인 2022.10.30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박정규 부장 복직 축하
승려 폭력 본질 축소 및 무마 의도 의심

어느덧 10차에 달한 봉은사 승려폭력 규탄 시민집회가 10월 30일 오전 11시, 봉은사 일주문 앞에서 열렸다.

10월 25일, 조계종단은 박정규 부장에 대한 해고를 철회하고 11월 1일부터 복직 출근을 하도록 결의했다. 하지만 복직투쟁에 승리한 기쁨을 마냥 기뻐하기 어려웠던 것은, 30일 새벽 이태원 할로윈 축제에 갔던 사람들이 압사당하는 대형참사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10차 시민집회에 참석한 이들은 희생자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며 박종린법사의 인례로 108배 정진을 올렸다.
박정규부장은 "어제 토요일 처음으로 촛불집회에 참석, 행진차량 위에 힘찬 구호와 율동으로 대중을 이끄는 20대 대학생들을 보며 삼각지까지 힘을 내어 행진했다. 삼각지 언덕 너머에서 그런 끔찍한 사고가 있었다니 너무 놀라고 비참했다. 용산은 청나라 군대, 그다음 일본군, 해방이후 최근까지 미군이 주둔한 오욕의 땅이며 그들에 의해 수많은 희생자들의 원혼이 얽힌 땅이다. 그런 곳에서 미국 귀신축제를 하면서 젊은 청춘들이 희생되었다니 너무 슬프고 일그러진 대한민국이 안타깝다.
   해고복직 결정이 있었지만 봉은사 사건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총무원장 일간지 간담회 내용을 보면 당사자간의 합의로 없던일로 하려는 것은 아닐까 염려가 된다. 하지만 누누이 말씀드렸듯이 경찰과 종단의 규정대로 원칙대로 처리되어야 인과의 업보를 조금이라도 없애는 일이며, 향후 또다른 폭력을 방지하는 것이다.
   비폭력 평화 108참회는 우리 스스로의 수행이면서 아힘사, 불살생을 첫 번째 계율로 하는 불교를 바로 세우는 기도라는 것을 잊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김광수 정의평화불교연대 상임대표는 3분 발언을 통해, " 2가지만 말씀드리겠다. 복직은 당연한 것이다. 오히려 징계한 종단은 참회를 해야한다. 최소한 집단폭행에 가담한 승려들은 참회해야 하며, 종단은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해야한다. 폭력으로 해결하려는 것은 끝내야한다. 
  경찰은 상식선에서 수사와 감찰 송치를 신속히 해야한다. 2달 넘게 강남서 면담 및 요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찰 송치를 안하고 있다. 이명박 윤석열 대통령 만들기를 한 봉은사 자승 회주 때문이라면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잘못된 권력승과 결탁하는 경찰이 되어서는 안된다. 민주경찰임을 증명해야 한다."

조영필 통일의병 경기북부지부장도 3분 발언을 통해 " 복직을 축하드린다. 학생은 학생답게, 경찰답게, 스님답게 본연의 모습대로 살아간다면 이런 불필요한 투쟁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종린 불력회 지도법사는 "이태원 참사는 예견된 것이 아닌가싶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이 이렇게 말했다. ‘모든 공직자는 안전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한다’.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보호해야하는 대통령의 입에서 나온말이다. 말이 씨가 된다고 하듯이 평소 생각이 말로 표현되는 것이다.
   책임있는 사람들이 함부로 말을 하고 행동을 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러면 안된다고 이야기하기 위해서 이렇게 기도하고 있는 것이다. 용산에 잘못된 생각과 말을 하는 사람 때문에 이런 끔찍한 사고가 또 있을까 두렵다. 그래서 날마다 사무치게 기도하고 있다. 대통령이 국민을 생각하는 지도력을 발휘해 주기를 날마다 기도하고 있다. 자승 회주도 마찬가지다. 그런 사람들의 주변에 있는 무리도 똑같이 잘못 물들어 있다. 
   이번 참사를 통해 우리 스스로를 다시금 살펴보고 주변을 정화하고 정토를 만들기 위해 기도하고 실천하는 시작이 되었으면 좋겠다."

손상훈 교단자정센터 원장은, 시민집회는 11월 6일 11차 집회로 마무리하며, 향후 일정은 협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또 11월 11일 금요일, 상월결사 평화방생 걷기 행사가 봉은사 앞에서 출발하여 위례 상월선원 현장까지 예정되어 있는바, 교단자정센터와 불력회, 그리고 동의하는 단체들과 함께 비판 행사를 봉은사 앞에서 열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주영 불교 환경연대 사무총장과 통일의병 13명 등 많은 시민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