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종회의원, 전국수좌회와 선원장스님들께 드리는 공개 질의
상태바
중앙종회의원, 전국수좌회와 선원장스님들께 드리는 공개 질의
  • 운판(雲版)
  • 승인 2023.03.2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구 진우, 비구 도정(행운), 비구 허정 스님 공동명의 공개질의
탈종한 서의현이 방장이 되는 일은 막아야 한다
서의현 동화사 방장 추대 불교닷컴 보도  캡쳐
서의현 동화사 방장 추대 불교닷컴 보도 캡쳐

3월 23일, 교단자정센터와 비구 진우, 비구 도정(행운), 비구 허정 스님은 종단현안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 결과를 첨부한 공개질의서를 종회의원 스님 81명, 제방 선원 118 곳, 승가대학 6곳, 총림 7 곳에 발송했다. 이 공개질의서를 통해 3월 23일 조계사 앞에서 거행된 상월결사 인도순례 회향식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94년 개혁으로 멸빈되었으며 스스로 탈종서를 작성한 서의현이 복권된 것도 모자라 동화사 총림 방장으로 선출된 것에 대한 승가대중의 비판을 담았다. 특히 중앙종회의원 81명 스님들에게는 3월 29일로 예정된 서의현 방장 인준을 거부해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했다. 이에 운판에 설문조사 결과와 공개질의서를 전재한다.

 

종단현안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 결과

조사방법 : Google form을 통해 3월 22일 문자 발송후 24시간 이내 응답자로 한정

응답 대상자 : 조계종 승려 3,983명/ 응답자: 337명(23일 오전 10시 기준)

2022년 11월 226회 중앙종회는 총무원장,종회의장,호계원장 경력자에게 방장이 될 수 있도록 총림법을 개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1994년 총무원장 연임을 하려다가 멸빈되었고, 스스로도 탈종선언을 한 서의현에게 동화사 방장후보 자격이 주어졌고, 급기야 동화사 산중총회에서 방장으로 선출되어 3월 29일 중앙종회의 인준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또 3월 23일 상월결사의 인도순례 회향식이 대대적으로 진행됩니다.

이에 비구 진우, 비구 도정(행운), 비구 허정은 제방의 큰스님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계신지 감히 여쭙고자 합니다.

현 종단상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문자(01032016332)로 적어주셔요.

대한불교 조계종 중앙종회의원님들께 드리는 공개 질의서

귀의삼보 하옵니다.

부처님께서 만든 승가는 현전대중 전원에게 의견을 물어서 대소사(大小事)를 결정하는 민주적인 공동체입니다. 지역공동체인 현전승가는 통합종단이 생긴이후로 종단승가로 통합되어 종단자체가 현전승가 역할을 하게 되어 대의기관인 중앙종회를 만들어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작년 11월 종도들의 뜻을 받들어야 할 중앙종회에서 종도들을 기망하는 총림법을 만들어 종단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서의현을 방장후보를 만들기 위해서 2022년11월 10일 중앙종회는 총림 방장 자격을 ‘20안거 이상을 성만한 본분종사’에서 ‘20안거 이상 성만한 경력과 총무원장, 중앙종회의장, 호계원장을 4년 이상 재직한 경력자’로 변경하였습니다. 조사선을 표방하고 있는 조계종에서 갑자기 방장 자격에 사판(事判) 경력을 추가함으로서 사실상 선방에 한철 지내지 않은 승려가 총림의 방장이 되게하는 기막힌 종법을 만든 것입니다.

멸빈자 서의현은 1994년 4월 29일 탈종계를 제출했으며 언론방송에도 탈종소식이 보도된 바가 있습니다. 승려법 54조에는 "탈종서를 제출하거나 탈종공고를 신문에 게재한 자는 징계에 의하지 아니하고 바로 제적처리가 된다“고 되어 있음으로 그는 이미 조계종의 승려가 아닙니다. 더욱이 초심호계원회(6.8)에서 멸빈이되고 재심신청을 하지 않아 징계결의 확정공고(7.1)가 불교신문에 실린 바도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조)

중앙종회는 조계종의 정체성을 흔드는 총림법을 만들고 선원장스님, 조실스님, 방장스님등은 서의현이 총림의 방장이 되는데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간화선하는 자가 아니면 선방에 방부를 받지 않는다는 규칙을 세워놓은 전국수좌회도 침묵하고 있습니다. 종도들의 침묵과 묵인속에 조계종은 난파선처럼 바다에 침몰하고 있습니다. 어찌 이럴 수 있습니까? 불의(不義)에 침묵하는 것은 그 불의에 동조하는 것입니다. 만약 3월 29일 중앙종회에서 서의현을 방장으로 인준한다면 중앙종회의 죄악(罪惡)은 종도들과 역사가 기억할 것입니다. 부디 종헌종법을 무너뜨리지 마시고 부끄러운 중앙종회 역사가 되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2023년 3월 23일

비구진우 비구 행운(도정) 비구허정 합장

 

 

전국선원수좌회와 선원장스님들께 드리는 공개 질의서

 

귀의삼보 하옵니다.

1994년 승려대회에서 멸빈되었고 스스로 탈종한다고 언론에 발표까지 했던 서의현이 동화사 방장이 되는 기막힌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서의현을 방장후보를 만들기 위해서 2022년11월 10일 중앙종회는 총림 방장 자격을 ‘20안거 이상을 성만한 본분종사’에서 ‘20안거 이상 성만한 경력과 총무원장, 중앙종회의장, 호계원장을 4년 이상 재직한 경력자’로 변경하였습니다. 조사선을 표방하고 있는 조계종에서 방장 자격에 생뚱맞게 사판(事判)의 경력을 추가함으로서 사실상 선방에 한철 나보지도 못한 승려들이 총림의 방장이 되게하는 기막힌 종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멸빈자 서의현은 1994년 4월 29일 탈종계를 제출했으며 언론방송에도 탈종소식이 보도된 바가 있습니다. 승려법 54조에는 "탈종서를 제출하거나 탈종공고를 신문에 게재한 자는 징계에 의하지 아니하고 바로 제적처리가 된다“고 되어 있음으로 그는 이미 조계종의 승려가 아닙니다. 더욱이 초심호계원회(6.8)에서 멸빈이되고 재심신청을 하지 않아 징계결의 확정공고(7.1)가 불교신문에 실린 바도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조)

 

명백하게 탈종하고 멸빈된 자가 총림의 방장이 되는데도 선원장스님, 조실스님, 방장스님등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간화선하는 자가 아니면 선방에 방부를 받지 않는다는 규칙을 세워놓은 전국수좌회도 침묵하고 있습니다. 종도들의 침묵과 묵인에 조계종은 난파선처럼 바다에 침몰하고 있습니다. 어찌 이럴 수 있습니까? 불의(不義)에 침묵하는 것은 그 불의에 동조하는 것입니다. 만약 3월 29일 중앙종회에서 서의현이 방장으로 인준된다면 선원수좌 스님들의 침묵을 역사는 기억할 것입니다. 부디 침묵에서 깨어나 종단의 수행가풍을 세우고 수좌회의 정체성을 지켜주십시오. 수좌스님들이시여! 사자후를 토하소서.

 

2023년 3월 22일

비구진우 비구 행운(도정) 비구허정 합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