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판의 만남 2] 박정규 조계종 민주노조, 부당해고 판정
상태바
[운판의 만남 2] 박정규 조계종 민주노조, 부당해고 판정
  • 운판(雲版)
  • 승인 2022.05.08 09: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노동위원회, 조계종 해고처분 ‘부당’하다 판정
민주노조 3번째 해고자 박정규 기획홍보부장
배후실세 강남 총무원장 비판에 재갈

지난 5월 2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조계종 해고3호인 박정규 민주노조 기획홍보부장을 해고한 조계종단의 처분에 대해 ‘부당해고’라 인정하는 판정을 내렸다.

조계종단이 해고처분을 내리자 75개 노동.시민단체는 부당해고라며 항의 성명을 발표했고 불교시민사회단체 및 불자들 557명은 연명하여 지방노동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행정기관으로서 첫 판단을 내린 것에는 해고 사유가 되었던 불교포커스 방송내용과 노조소식 등의 활동이 정당한 노조활동의 일환이고, 종단 정상화를 위한 정당한 비판이라는 노조측의 주장을 인정했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그리고 이는 ‘종교단체라 하더라도 민주주의 원리에 따라 건전한 비판은 언제나 허용되어야 한다’는 우리 사회의 상식(법원 판례)을 다시금 확인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실질적인 징계이유는 자승원장에 대해 계속 비판하고 있는 노조에 대한 탄압이라는 견해에 대해 정작 종단은 자승스님 비판보다는 ‘바지원장’, ‘바지종정’이라고 언급했기 때문에 해고한 것이라 주장해왔다. 종단은 자승스님 비판은 상관할바 아니며, 종단의 신성을 상징하고 종단을 대표하는 총무원장을 비하, 폄훼해서 종단의 근간이 흔들리고 존립이 위태롭다고 이야기해왔고, 이번 노동위원회 심문회의에 나와서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서울노동위원회에서는 종단의 이런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동의, 인정하는 분위기가 아니었다. 노동위원회 위원들도 박정규 부장이 팟캐스트에서 언급한 걷기순례, 선서화전 이런 것들이 종단이 주최한 행사냐고 물었고, 종단쪽에서는 종단 공식 행사가 아니다고 답변했다. 그렇다면 종단은 징계를 할 이유도 자격도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노조에 대한 해고 탄압은 이미 지난 연말 자승 전원장 측에서 수차례 논의를 통해 종단을 압박하고 징계를 요구하며 예견된 것이기도 했다. 총무원장이나 종정스님을끌여들여 명분삼고 상월선원 순례자들을 조직적으로 동원하여 불교포커스 사무실 앞에서 피켓시위를 여는 등 행동에 나섰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판정이 있었지만 복직까지는 갈 길이 멀다. 지난 해고 1호, 2호에서도 보았듯이 조계종단은 유독 노조에 대해서만 대법원까지 시간끌기를 하고 있다. 이것은 자승스님과의 싸움이기도 하고, 노조탄압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종단이 복직결정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다.

박정규 부장과 민주노조는 지금도 매일 해고자 복직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오전 11시 조계사 법당 참배, 11시 30분부터 1시간동안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복직 피켓 1인시위를 진행중이다. 오후에는 노조 대외활동, 홍보활동과 소속노조 노동자대회 등의 행사도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불교단체와의 협력사업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조계종 해고 1, 2, 3호가 다 그렇듯이 종단을 사유화하고 좌지우지 하려고 하는 강남원장 자승스님과의 문제가 노조탄압과 부당해고의 핵심이다. 현 종단은 그런 자승스님의 뜻에 따라 일방적으로 해고를 남발하고 있다.

불교가 세속화, 정치화 될수록 불교위기는 심화된다. 당당하게 살아가는 불자들이 바른불교, 사회에 기여하는 불교를 위해 한사람 한사람 목소리와 관심을 낼 때 벼랑 끝에 선 불교를 지킬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성모독 2022-05-08 13:39:25
신성의 상징인 종정을 모독했다는 말 자체가 부끄러울 뿐입니다...... 걷기, 선서화전이 종단의 행사가 아니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비판이 종단의 존립을 위협해서 해고했다는 말이 참으로 어이가 없네요. 하루속히 복직을 부처님전에 기원합니다

불자 2022-05-08 11:46:49
고맙습니다 희망을 가져봅니다 당당한 불자되기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