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방송 - 자승자박 7편, 봉암사를 흔드는 불길한 손길
상태바
불법방송 - 자승자박 7편, 봉암사를 흔드는 불길한 손길
  • 운판(雲版)
  • 승인 2020.08.1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원법 개정시도는 무엇을 노리고 있나?
조계종 수행의 근본도량, 종립특별선원 봉암사
강남원장이 조정자? 총무원은 허수아비?

 

 

지식정보플랫폼 운판과 불교닷컴이 함께 만드는 시사분석 '불법방송-자승자박' 7편. 불교닷컴과 함께 게재합니다. 

 

"세상과 단절되면서 세상의 희망이 되는 곳이 있다." - 김경호 지식플랫폼 운판 대표

1년에 하루밖에 문을 열지 않는 곳, 문경 봉암사다. 조계종립 특별선원이다. 종단이 사찰 운영예산의 일부를 지원하는 곳이다. 수행승들의 보루라고도 한다.

성철, 자운 스님 등이 1947년 한국불교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수행자의 본분사를 되찾자며 결사한 곳이다.

바깥 세상에선 한국불교의 희망으로 보지만, 조계종단 안쪽에서는 봉암사를 눈엣가시 쯤으로 여기는 이들이 있다. 

"자승 물러나라", "연주암 직영하라"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쓴 법이다.

봉암사 주지 선출에 자신들이 개입하고, 년1회 정기감사도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선언에만 그치지 않고 '선원법' 개정안을 내놨다. 그들이 내놓은 명분이  가관이다. "사찰 및 선원 운영의 역량을 갖춘 주지 후보자를 추천함으로 종립특별선원 운영 관리의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함"이란다.

자기들의 눈에는 "전현직 봉암사 주지가 역량을 갖추지 못했고 전문성이 없었다"고 보이는 모양이다.

선원법 개정 시도를 알아챈 수좌스님들의 대처도 입방아에 올랐다. 수좌들이 찾아간 이는 바로 강남 원장. 강남 원장이 이 법 개정을 지시했거나 막을 위치에 있다고 간파한 것이다. 

현직 총무원장을 제쳐두고, 조계종단은 이판 사판 가리지 않고 주요 종책은 강남 원장과 논의하는 해괴한 버릇이 유행이다.

봉암사 사태를 부른 것은 '자승 적폐 청산'의 배후세력으로 일부 이판승들이 찍힌 탓이 크다. 제대로 청산하지 못하고, 어정쩡하게 덤비면 얻게 되는 비싼 수업료이기도 하다.  

자승자박 6회에서는 사판승의 표적이 된 종립선원 봉암사, 권승들의 입맛에 맞는 주지를 뽑아 감독하겠다는 선원법 개정의 이면를 다뤘다.

출처 : 불교닷컴(http://www.bulkyo21.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