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플랫폼 운판雲版’으로 한 이유는?
상태바
‘지식정보플랫폼 운판雲版’으로 한 이유는?
  • 운판(雲版)
  • 승인 2019.04.1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전사물(佛殿四物)의 하나
소리로써 중생을 제도하는 법기(法器)
한국불교 개혁을 알리는 신호판

소리로써 중생을 제도하는 4가지 법기인 불전사물(四物) 가운데 하나가 운판입니다. 다른 셋은 범종과 목어와 법고입니다.

범종은 그 깊은 울림으로 아래로는 지옥 저 밑바닥까지 위로는 하늘세계까지 소리를 울린다고 하지요. 그 소리를 듣는 이는 잠시라도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목어는 그 모양대로 물에 사는 중생을 제도합니다. 법고는 짐승 가죽으로 떨림판을 만들기 때문에 당연히 축생들을 제도하는 법기입니다. 그리고 운판은 하늘을 날아다니는 날짐승이나 허공을 떠도는 영혼을 제도합니다.

때문에 운판의 생김새는 구름 모양의 넓은 판 모양입니다. 재질은 청동이나 철입니다. 그 판에다 보살상이나 '옴마니반메훔'등의 진언을 새기고 가장자리에는 두 마리의 용이 하늘로 올라가는 듯한 모습이나 구름을 조각합니다.

그런데 운판은 처음부터 법기가 아니었습니다. 본래 선종사찰에서 재당(齋堂)이나 공양간에 달아놓고 때를 알리기 위해 두드리던 신호판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그 자리를 벗어나 범종각의 다른 법기들과 나란히 자리를 잡고 존엄한 대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또 날짐승을 제도한다는 고상한 해석과 함께 말이지요.

밥 때를 알리던 선종사찰의 신호용 판때기라는 본래 의미처럼 ‘때가 됨을 알리는 수행처의 신호판, 운판’ 혹은 ‘한국불교의 개혁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재가운동의 신호탄’이라는 의미를 담아 ‘지식정보플랫폼 운판雲版’이라 했습니다.

조계사 범종각의 운판
조계사 범종각의 운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